베이징시 관광발전위원회 한글공식사이트 테마특별판

Waxwork Art Exhibition
of Chinese Modern Culture Celebrities

국가박물관 상설전시
중국현대문화명인 밀납인형예술전

장소 : 남10전시실 / 티켓:10元
밀랍인형은 '입체촬영의 초사실주의 조각예술'이라고 하며, 마치 살아있는 듯한 인형을 만들어내는 독자적인 매력이 있다. 국가박물관은 '중국현대문화명인 밀랍인형예술전'을 정성껏 준비하여 2016년 7월에 정식으로 대외개방했다. 

전시는 역사와 예술성을 모두 갖추고,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밀랍인형을 통해 장면을 재현하는 방식으로 중국현대 문화명인의 밀랍상과 역사배경, 문화관계, 지인교류, 가정환경, 학술공헌 등을 고려하여 장면을 연출하였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이 각 명인들의 문화적 업적을 쉽게 이해하고, 중국 현대문화의 발전에도 조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일반 상업적인 밀랍인형관과의 차이를 두고 있다.
전람은 주로 20세기 중국문화발전사 속에서 문화업적을 위주로하여 대표적인 각 방면의 문화명인을 선택, 국학, 문학, 예술 세개 방면으로 나뉜다.

전람은 같은 분야의 인물을 한 단락으로 묶었으며, 시간 순서에 따라 장면을 나누었으며 인물을 위주로 하여 필요한 배경, 문물, 도구, 매체 등의 전시수단을 활용했다.

20세기 중국문화명인들의 품격과 정신은 그들이 만들어낸 작품 속에 남아 있으며, 중국현대문화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이 전람은 입체적인 문화명인 형상으로, 관중들로 하여금 시공간을 뛰어넘어 그들과 대면할 수 있는 기회와 분위기를 제공한다.


  • 1. 도입 : 신문화와 채원배, 진독수, 이대소, 호적

    신문화운동(新文化运动)은 20세기 초에 서방교육을 받았던 일부 인사들이 발기한 사상계몽운동이다.

    신문화운동은 1915년 9월 진독수(陈独秀)가 상해에서 발행한 잡지 <청년(青年, 이후 新青年)>을 그 기점과 중심진지로, 민주와 과학을 기치로 하여, 구문화를 비판하고 신문화를 제창했다.

    가장 영향력이 있던 인물로는 채원배(蔡元培), 진독수(陈独秀), 이대소(李大钊), 호적(胡适) 등이다. 그들은 과학과 민주를 부르짓고, 전제와 미신을 반대하였으며, 구어체(白话文) 사용 주장과 함께 '문학혁명'의 구호아래, 신문학을 제창하였다.

    이때부터 중국현대문화건설의 새장이 열리기 시작했다. ……【more】

  • 2. 국학 : 국학과 왕국유, 양계초, 조원임, 진인각

    1925년 2월 12일, 교장 조운상(曹云祥)의 주관아래, 청화학교 국학연구원등비처가 정식으로 성립되었으며, 오밀(吴宓)이 등비처 주임으로 임명되고, 명사들을 모집했다. 오밀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자격을 내걸었다. (1) 중국학술문화 전반에 대한 지식, (2) 정확하고 정밀한 과학적 치학방법, (3) 구미일본학자의 동방언어 연구 및 중국문화의 성적에 대한 깊은 이해.

    양계초(梁启超), 왕국유(王国维), 진인각(赵元任), 조원임(赵元任) 등이 바로 이에 적합한 인물이었으며, 그들은 학문에 정통하고 넓은 시야를 가졌으며, 모두 중서, 고금에 통달한 학자들이었다.

    이들이 바로 당시 학술계에 반향을 일으키고, 후대에 큰 영향을 준 청화 국학연구원의 사대스승이다. ……【more】

  • 3. 문학: 노신과 <광인일기>

    노신(鲁迅, 루쉰, 1881—1936) 문학가, 사상가. 비평가, 혁명가. 1918년 5월 처음으로 '루쉰(鲁迅)' 이란 필명을 썼으며,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백화소설(구어체) <광인일기(狂人日记)>를 발표, 봉건예교를 규탄하고, 신문학의 기초를 다졌다.

    <광인일기(狂人日记)>는 1918년 5월에 <신청년(新青年)> 제4권 5호에 발표하였으며, 후에 1923년 후 출판된 단편소설집 <납함(呐喊, 고함)>에도 실렸다. 이는 중국 현대문학사상 최초의 현대체로 창작한 백화단편소설이다. ……【more】

  • 4. 문학: 곽말약과 항전중의 역사극 <굴원>

    곽말약 (郭沫若, 궈모뤄, 1892—1978) 시인, 극작가, 역사학자, 고문학학자, 고고학자, 사회활동가, 원명은 개정(开贞), 필명은 말약(沫若), 사천 사람이다

    곽말약은 중국 신 시(诗)의 창시자이며 노신(鲁迅)이후 혁명문화계의 공인된 지도자로 역사, 고고, 문학연구 방면에서 모두 걸출한 공헌을 했다.

    역사극 <굴원(屈原)> 극본은 1942년 3월 문림출판사 단행본으로 출판되었다. 1942년 4월 중화극예사가 중겯에서 처음으로 공연, 이후에 소련과 일본에서도 공연하며, 중국화극역사극 대표적인 우수창작극이 되었다. ……【more】

  • 5. 문학 : 모순과 <자야(子夜)>

    모순(茅盾, 마오둔,1896—1981) 작가, 문예평론가, 사회활동가, 원명은 심덕홍(沈德鸿), 자는 안빙(雁冰), 필명은 모순(茅盾)이다. 중국현대문학사상 탁월한 혁명현실주의 작가의 지위를 다졌다. 문학창작 외에도 모순은 창작육성에 힘썼으며, 신 문학의 이론을 창도하고 문예비평 작업을 개척하여 중국현대문예비평의 기초를 다졌다.

    60여 년의 문학창작 중, 모순은 중국문학 보고에 귀중한 재부를 창조했으며, 현실주의문학의 걸출한 대표가 되었다 ……【more】

  • 6. 문학 - 파금

    파금 (巴金, 바진, 1904—2005) 문학가, 소설가. 원명은 이요당(李尧棠), 자는 불감(芾甘), 필명은 파금(巴金), 1922년 자신의 최초의 신시 <피학대자의 곡성(被虐待者的哭声)>와 산문 <사랑스런 이(可爱的人)> 등을 발표했다. 1928 중편소설 <멸망(灭亡)> 을 완성했다. 그 후에 대량의 중,장,단편 소설을 썼으며, 창작수법 상에서 중국현대문학사상의 한 파를 이루었다.

    신중국 성립 후, 전국문련 부주석, 전국정협 부주석, 중국작가협회 주석 등 직을 맡았으며, <문예월보(文艺月报)>, <수확(收获)>, <상해문학(上海文学)> 등 주편으로 있었다. ……【more】

  • 7. 문학 : 신희극의 개척자 노사, 조우

    노사(老舍, 라오 서, 1899—1966) 소설가, 극작가다. 원명은 서경춘(舒庆春), 자는 사여(舍予), 별칭은 노사(老舍)다.
    일찍이 오사운동(五四运动)의 영향을 받았으며, 백화신문학(白话新文学)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라오서의 작품은 대부분 도시하츨민의 생활에서 제재를 취했으며, 그 작품의 '베이징 맛', 유러스러움 등은 현대작가 중에서 독보적 품격을 갖는다.

    조우 (曹禺, 차오 위, 1910—1996) 극작가, 희극교육가. 원명은 만가보(万家宝), 자는 소석(小石), 필명은 조우(曹禺)다.
    조우의 작품은 오사운동 이래 화극장창작의 새로운 성과를 상징하며, 중국현대화극 극장예술을 확립시켰으며, 중국현대화극 발전을 성숙시켰다. 조우의 작품은 몇 대에 걸쳐 중국극작가, 감독, 배우들에게 영향을 끼쳤으며, 중국현대화극사에서 자신의 낙인을 남겼다. ……【more】

  • 8. 문학: 심종문과 상서세계

    심종문 (沈从文, 선총원,1902—1988) 소설가, 산문가, 역사문물연구가다. 원명은 심악환(沈岳焕). 1930년대 부터, 심종문은 소설구조를 이용한, 마음 속 '상서세계(湘西世界)'를 쓰기 시작하여, 일련의 대표작을 완성했다.

    '상서'는 건강, 완벽한 아름다운 인생을 대표할 수 있으며, 일종의 '아름다움과 건강과 자연 그리고 인간성에 위반되지 않는 인생형식'으로, 심종문의 작품내용 속에 모두 내재되어 있다. ……【more】

  • 9. 문학 : 전종서와 <위성>

    전종서 (钱钟书, 첸중수, 1910—1998) 작가, 문학연구가, 건국 후에 전종서는 오랜기간 중국과 서방문학의 연구에 매진했으며, <송시선주(宋诗选注)>, <칠철집(七缀集)>, <관추편(管锥篇)> 등 연구저작을 발표했다.

    장편소설 <위성(围城)> 항전환경 하의 중국 일부 지식인의 공허함과 배회를 표현했다. '위성' 즉, '포위된 성'은 인생의 터무니 없는 처지를 상징하며, 현대인의 자신의 곤경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포함한다. ……【more】

  • 10. 문학 - 주자청의 <배영>

    주자청(朱自清, 주즈칭,1898—1948) 산문가, 시인, 학자다. 1925년 청화대학에서 교편을 잡고, 중국고전문학 연구를 시작, 산문창작에도 힘써 <背影(배영)>, <荷塘月色(하당월색)> 등 명작을 써서, 세인들의 주목을 받고 당시 유명한 산문작가가되었다. 1928년 산문집 <背影(배영)>을 출판하였다

    <背影(배영, 뒷모습)> 문장은 감정에 충실하고, 그윽하고 깊은 맛이 있어 작가의 출중한 묘사실력과 정교한 스타일을 반영하며, 오사 신문학의 예술생명력을 표현하여, 그를 현대의 걸출한 산문가 지위에 올려놓았다. ……【more】

  • 11.예술 - 이숙동과 풍자개, 반천수

    이숙동 (李叔同, 리수퉁, 1880—1942) 교육가, 서법가, 화가, 승려다. 초기 화극(话剧) 창시자 중의 하나다. 그는 글, 그림, 시가, 전각, 음악, 희극 모든 분양에서 성과를 내었으며, 유화와 피아노음악을 중국에 최초로 소개한 인물 중 하나였다.

    풍자개 (丰子恺, 펑즈카이,1898—1975) 산문가, 만화가, 번역가. 스승 이숙동(李叔同)의 지도하에 그 회화 솜씨가 빠르게 진보했으며, 동시에 음악을 공부했으며, 불학사상에도 영향을 받았다.그의 사상은 한 면은 속세를 뛰어넘은 인생의 일면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한면으로는 애국우민의 현실을 마주하고 있다.

    반천수 (潘天寿, 판텐서우, 1897—1971) 미술가, 미술교육가, 반천수는 그림, 서화, 시 등에 모두 능했으며 특히 회화 방면은 유명했다.반천수는 민족회화의 계승과 확대에 크게 힘을 썼으며, 중국화 교학의 완전한 체계를 만들었다. ……【more】

  • 12. 예술 - 서비홍과 제백석

    서비홍과 제백석은 20세기 중국미술대가로 불리운다. 서비홍이 제백석을 찾아간 이야기는 예술계의 미담이 되었다. 서비홍은 서양화의 사실수법을 배워 중국화 개혁을 주장하고 실천하였으며, 제백석은 중국화 전통내부에서 부터 변혁을 추구한 예술가다. 하지만, 서비홍이 가지고 있던 교육사상은 제백석의 예술에 대해서도 상당히 추앙했다. 1929년, 북평대학예술학원 원장을 맡은 서비홍은 제백석을 교수로 초빙하여, 제백석의 예술로 하여금 당시의 화풍 폐단을 교정하고자 했다.

    서비홍 (徐悲鸿, 쉐페이훙, 1895—1953) 화가, 미술교육가, 1946년 국립북평예술전문학교 교장을 임했다. 신중국 성립 후, 중앙미술학원 원장, 중화전국미술공작자협회(현 중국미술가협회) 주석 등을 역임했다.

    제백석 (齐白石, 치바이스,1863—1957) 화가, 전각가, 호남 사람이다. 농민가정 출신으로, 어릴적에 겨우 일년 공부를 했으며, 15세 이후 목공을 공부했다. 1953년 문화부로 부터 '인민예술가' 칭호를 받았으며, 1963년 세계평화이사회로부터 '세계문화명인'으로 추봉되었다. ……【more】

  • 13. 예술 - 유개거, 활전우와 기념비 조소

    활전우(滑田友, 화텐여우,1901—1986) , 조각가, 강서 사람. 1952년, 천안문광장 인민영웅기념비(人民英雄纪念碑) 부조창작에 참여하고, 대형 부조 <오사운동(五四运动)>을 완성하였다.

    류개거(刘开渠, 류카이취,1904—1993), 조소가, 안휘 사람. 1959년, 중앙미술학원 부원장, 중앙미술관 최초 관장을 맡았다. 류개거는 중국 현대 조소의 창시자 중 하나다. 그는 서방사실조소기법에 능하고, 중국조소의 전통을 계승하여 독특한 풍격을 형성했다. 그 작품 수법은 시대정신과 민족특색을 가지고 있다. ……【more】

  • 14. 예술 - 관산월, 부포석과 <홍산여차다교>

    부포석 (傅抱石, 푸 바오 스,1904—1965), 화가, 미술사 평론가, 강서 사람이다. 그 회화예술은 현대 금릉산수화파의 일대 혁신을 불러일으켰으며, 강렬한 민족특징과 시대감과 함께, 개성있고 기세가 웅장했다.

    관산월(关山月, 관산웨, 1912—2000), 화가, 광동 사람이다. 관산월은 예술적으로 영남화파의 혁신을 주장했으며, 화면의 시대감과 생활 분위기를 추구했다. 그 산수화는 그 생각이 깊고 경계가 넓으며, 그의 매화는 마치 불과 같아 묵직하고 기백이 있다. ……【more】

  • 15. 예술 - 연안의 고원

    고원 (古元, 구위안,1919—1996), 판화가, 광동 출신이다. 1938년 섬북학교에 입학했으며, 목각 연습을 시작했다. 이듬해, 연안 노신예술문학원에서 공부를 했다.

    고원의 판화는 젊은시절에는 대부분 섬북인민의 생활면모와 혁명투쟁을 제재로 하였으며, 작품은 소박하고 꾸밈이 없는 생활적 분위기가 농후했다. 후기에는 그 소재가 넓어지고 작품은 시대감을 드러냈으며, 예술적 분위기는 더욱 성숙했다. ……【more】

  • 16. 예술 - 양사성과 임휘인

    양사성 (梁思成, 량쓰청,1901—1972), 건축학자, 건축사학가, 건축교육가, 광동출신이다. 량사성은 오랜기간 중국 고대건축을 연구하였으며, 중국건축사 연구의 선구자, 중국문물건축보호의 개척자로서 수많은 건축인재를 양성하였다. 또한 그는 중국건축학과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임휘인 (林徽因, 린후이인, 1904—1955), 건축학자, 문학가, 복건 출신이다. 신중국 성립 후 투병중에도 대량의 사회활동과 건축설계 작업에 몰두했다. 중국건축학회 이사직을 맡았으며, 국가휘장의 주요설계자, 인민영웅기념비의 무늬도안 설계자였으며, 베이징 도시기획에도 참여했다. ……【more】

  • 17. 예술 -하연, 섭이, 전한과 <의용군행진곡>

    전한 (田汉, 텐한,1898—1968) 문예활동가, 작곡가, 호남 사람이다. 일찍이 일본유학을 했다. 전한은 문예사업에 종사하였으며, 오사운동 이후 희곡운동의 창시자이자 주요 지도자 중의 하나이며, 중국 초기 음악,영화사업의 탁월한 선구자 중의 하나다.

    섭이 (聂耳, 니에 얼, 1912—1935) 작곡가, 음악활동가, 원명은 섭수신(聂守信), 운남사람이다. 어려서부터 음악을 좋아했다. 섭이는 일생 총 37편의 가곡을 창작, 유명한 <의용군행진곡> 외에도 대표작으로 <开矿歌(개광가)>, <毕业歌(졸업가)>, <前进歌(전진가)>, <大路歌(대로가)> 등이 있으며, 대부분 당시 노동인민의 사상감정을 깊이 반영했다.

    하연 (夏衍, 샤옌, 1900—1995) 작가, 문예평론가, 번역가, 사회활동가, 절강 사람이다. 원명은 심내희(沈乃熙)다. 1994년 국무원으로 부터 '국가 걸출한 공헌의 영화예술가' 칭호를 수여받았다. ……【more】

  • 18. 예술 - 선성해와 <황하대합창>

    선성해 (冼星海, 센싱하이, 1905—1945) 작곡가. 1926년 국립북평예술전문대학에 입학했다.

    선성해의 짧은 일생 중, 수백 곡의 가곡을 창작했다(현재 50여곡이 남아 있다). 그 수량도 많고, 영향력도 큰 다양한 군중 가곡을 창작했으며, 20여 편의 음악논문과 음악교재 일부를 편찬했다. 중국 무산계급 음악예술의 창시자 중의 하나이며, 중국민족신음악사업에 대체할 수 없는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more】

  • 19. 예술 - 매란방과 <귀비취주>

    매란방 (梅兰芳, 매이란팡, 1894—1961 )경극공연예술가, 강소출신으로 베이징에서 거주했다. 50여 년간의 무대인생에서 수많은 아름다운 예술이미지를 창조했으며, 경극 예술이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독자적인 매파 예술을 형성했다. 경극 4대 명배우(四大名旦) 중의 으뜸으로 평가받는다.

    매란방의 예술업적은 중국 희곡예술 발전에 중요한 연결고리가 되었다. 대표극목으로는 《宇宙锋(우주봉)》,《断桥(단교)》,《贵妃醉酒(귀비취주)》,《霸王别姬(패왕별희)》,《抗金兵(항금병)》등이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