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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시, 해외관광객에 대한 쇼핑세금 환급정책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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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7월 1일부터, 베이징시는 중국최초로 해외관광객의 쇼핑물품에 대한 세금 환급정책(境外旅客购物离境退税政策)을 실시한다.

지난 6월 29일 오후, 베이징시는 '해외관광객 쇼핑 출국시 세금환급정책 근무 동원배치회의'를 열었다. 청홍(程红) 베이싱시 부시장은 회의석상에서 "근무인원들이 해외관광객의 쇼핑세금 환급정책에 대한 의미를 충분한 이해"할 것을 요구하고 "세금환급정책은 베이징시가 국제적으로 한걸음 더 개방하는 정책이자 관광서비스 환경을 세계와 연결하는 중요한 조치로서, 입국관광시장의 발전과 관광소비시장의 확대를 위한 중요조치"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공공서비스시설과 관리부문, 상가 및 업계, 홍보선전 등 세가지 요소가 결합되고 맞물려 돌아가야, 세금환급정책이 해외관광객들에게 올바르게 인식되고 완벽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시 해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정책 실시 기자회견 사진)

 

1. 베이징시 외국관광객 세금환급정책실시 준비상황

베이징시정부는 세금 환급정책에 대해 고도로 중시하고, 각계 부문부서의 요구에 따라 시관광위, 시재정부, 시세무부, 베이징 세관, 시상무위, 시정부 항구사무처, 수도공항 회사 등 관련부문이 참석한 준비작업을 진행했다.

현재 베이징시는 세금 환급대상으로 선정된 상점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다. 또한, 세금환급 수속비 부담제도를 명확히 하고, 상점, 세관 검사소, 대리 신청, 국세 신청 등 일련의 시스템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하였다. 관광객과 물건에 대한 대조검사 등의 처리, 세관의 환급 검사장소와 서비스 장소를 이미 확정하였다.

 

2. 해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정책 실시의 의의

(1) 해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정책은 국제통용의 법칙이자 국제일류 관광도시의 중요한 상징이다.

해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정책은 국제통용의 법칙이자 관광이 발달된 국가와 도시에서 해외 관광객을 위한 중요서비스이다. 현재, 미국, 유럽연맹, 일본, 한국, 캐나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오스트레일리아, 태국, 싱가폴, 대만 등 50여 국가와 지구에서 모두 세금환급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국제의 성숙한 경험에 따르면, 해외 관광객의 쇼핑세금 환금정책은 베이징시의 국제관광 목적지 경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베이징 관광산업의 국제화 수준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2) 해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정책 실시는 중국 입국관광소비의 확대와 베이징 경제성장의 중요한 수단이다.

최근 몇년, 베이징 관광산업이 빠른 발전을 이루어, 관광객수와 관광수입면에서 빠른 성장을 해왔다. 2014년을 예를 들면, 베이징시 관광객수는 2억 6천1백만명으로 동기대비 3.8% 성장했다. 관광수입면에서는 4280억 1천만위안으로 동기대비 8% 증가했다. 관광요식업과 쇼핑업계는 누계 2142억위안으로 동기대비 4.8% 증가해, 베이징시 전체 사회 소비액에서 23.5% 를 차지했다.

관광 특정산업 투자액은 614억 9천만위안으로 동기대비 1.2% 증가하여, 전체 사회고정자산투자비율에서 8.1%를 차지했다. 관광업이 수도 지주형산업으로  큰 걸음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알수 있다. 하지만 베이징시 관광산업이 아직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먼저, 입국관광시장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2014년, 베이징시가 접대한 해외관광객은 427만 5천명으로 동기대비 5.0% 하락했다.

두번째, 입국관광객 평균 관광소비수준이 비교적 낮으며, 증가속도는 완만하다. 2014년 입국관광객의 베이징관광 평균소비액은 미화 1078 달라로, 동기대비 1.2% 증가했다.

세번째, 관광소비시장중, 쇼핑소비의 점유율이 낮다. 2014년 입국관광객 소비구성중 쇼핑은 26.7%로, 수많은 관광발달도시의 평균수준 40-50%에 비해 현저한 차이가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 베이징시는 입국관광환경의 최적화를 위해 72시간 무비자경유정책을 실시하였으며, 3년간의 실시와 홍보를 통해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2014년 72시간 무비자경유정책을 통한 관광객수는 4만명을 넘어섰다.

해외관광객의 쇼핑세금 환급정책은 베이징 입국관광시장에서 또 하나의 큰 소식이다. 정책은 입국관광객에게 국제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쇼핑 경로의 확장과 해외관광객에 대한 관광상품을 풍부히하며, 입국관광소비의 촉진, 취업기회의 확장, 관광산업 구조조정 추동, 수도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3) 해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정책 실시는 "베이징선물(北京礼物)" 등 민족브랜드 배양과 수도특색상품의 세계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베이징의 관광쇼핑자원은 풍부하다. 동인당(同仁堂, 중의약), 우위타이(吴裕泰 , 차잎), 루이푸샹(瑞蚨祥, 실크의류) 등 100여개의 전통브랜드 라오쯔하오 업체가 있으며, 실크, 차잎과 자기 등 중국문화특색을 가진 상품 역시 외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 몇년간, 베이징시관광위는 우수품질 자원을 정리하고, 디자인적으로 우수한 상품들을 모아 "베이징선물北(京礼物) "브랜드를 만들었으며, 8개 종류의 2000여 상품을 갖추었다. 현재 이화원(颐和园), 북해공원(北海公园) 등 중요관광지와 왕푸징(王府井), 전문대가(前门大街) 등 주요 상업구 그리고 베이징역(北京站) 등의 교통허브에 베이징선물 판매점을 개설했다.  베이징 관광상품의 연구개발, 디자인,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입국 관광객에게 편리하고 규범화 된 쇼핑관광을 제공하고 있다.

해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정책의 실시는 베이징선물 브랜드의 영향력과 입국관광객의 쇼핑 흡인력을 높이고, 베이징선물 등 민족브랜드, 전통 브랜드 발전을 촉진시키며, 또한 수도특색상품과 자체혁신상품의 소비를 추동시켜 향후 베이징 상품의 세계화에 기여할 것이다.

 

(4) 베이징은 해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정책의 기초조건을 완벽히 구비했다.

베이징에는 세계 두번째 규모의 국제공항을 가지고 있으며, 2014년 수도공항의 관광객 접대량은 8612만 8천명으로 동기대비 2.9% 증가했다. 동시에 베이징시 각계 소매업계의 발전도 빠르고, 상업기업규모도 확대되었으며, 서비스 접대수준도 이미 국제일류관광도시에 접근하였다. 베이징은 쇼핑세금 환급제도 정책을 위한 상업분위기와 기초조건을 이미 구비하였다.

국제적으로 광범위하게 통용되는 세금환급제도의 운영방식, 프로섹스, 관리감독 등을 참고로 하여 성숙하고 합리적인 방식을 적용할 것이다.

 

 

3. 해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정책 내용와 절차 소개

2015년 7월 1일, 베이징시는 중국 최초로 해외관광객의 쇼핑세금 환급정책을 실시한다.

세금환급정책은 해외관광객이 베이징에서 출국시에 세금환급대상 상점에서 쇼핑한 물건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돌려주는 정책이다.

해외관광객이 세금환급대상 상점에서 구매한 상품금액이 인민폐 500위안에 도달할 시에, 세금환급을 신청할 수 있으며 세금환급율은 11% 다. 이때 확인 조건은 상품 구매객, 구매일, 구매상점이다.

 

해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 절차 :

먼저, 해외관광객이 세금환급대상 상점에서 물건을 구매한 후, 상점에서 해외관광객 쇼핑세금환급신청표(境外旅客购物离境退税申请单)와 영수증을 요구하여 받는다.

다음, 해외관광객이 출국시에, 세관(海关)에 서면신청하고 검사를 받는다.

마지막으로, 해외관광객은 관련서류를 가지고 출국 격리구내에 설치된 세금환급 대리소에서 부가가치세 환급을 신청하고 처리한다.

베이징시에는 현재 해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대상 상점이 86개가 지정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대형상업기업과 관광특색상품점에 설치되어 있다. 세관 조사기구도 설치가 완료되었으며, 수도공항 T2, T3 터미널에 설치되어 있다.

해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정책의 실시는 베이징의 국제화된 도시건설을 추동할 것이며, 관광경제발전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베이징관광국 한글공식사이트     최종수정일: 2015-07-01 11:5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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