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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단 테마전시 : 중화소악-중국고대황실음악전시관

  • 입력 2015-11-12 08:30:53 | 조회 1190 | 추천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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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소악(中和韶乐) --- 중국고대황실음악전시관 (中国古代皇家音乐展馆)

중국의 아악 역사(雅乐)는 유구하다. 고대의 선조들은 대자연의 아름다운 소리를 채집하여, '8음(八音)'이라 불리는 고대 악기를 만들었다. "금, 석, 사(비단), 죽, 혁(가죽), 토, 목, 포(박)"에 새로운 생명을 주입하고, 민족지혜를 아름다운 음률에 융합시켜, 세계음악문화역사에 커다란 성과를 보태었다.

아악은 원래 고대선조들의 생산생활, 원시기복활동에서 발원했으며, 동방특유의 악무형식으로 예, 악, 가, 무를 하나로 융합하고 있다. 음악을 통해 하늘과 대화하고 무도로 함께 즐거워하며, 신기한 예술적 경지를 만들어내어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이상을 추구한다. 

얼마 지나지않아, 아악은 황실전용이 되고 고상해졌으며, 세인들에게는 신비한 베일에 감추어진 것이 되었다.

오늘날, 고대 황실음악사전시는 사람들에게 중국고대음악사의 한 페이지를 발견케하고, 우아한 악곡을 따라 오천년의 시공을 초월한 신악(神乐)여행을 하게끔 한다. 

악률학(乐律学) 또는 음률학(音律学)은 중국고대음악문헌의 악학(乐学)과 율학(律学)의 총칭이다. 중국은 고대부터 악률학 연구를 중시하던 국가다. 고대 악률방면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삼분손익률(三分损益律)'과 '십이평균율(十二平均律)'이다.

 

 

고실(鼓室, 북)

북은 역대 '아악' 중 형태, 종류가 가장 많은 악기다. 청대의 건고(建鼓)과 박부(搏拊)가 있는데. 이들은 역대 예악중에서 계속 사용되었던 악기로, 중화소악중에서 절악(节乐)으로 사용된다.

 
  

무도복장 전시실 (舞蹈服饰展室)

중국고대 제사가무는 문무(文舞)와 무무(武舞)로 나누어지며, 비록 역대에 그 명칭이 달랐지만, 문과 무의 의미를 담고 있다. 청대 중화소악모두는 문덕무(文德舞)와 무공무(武功舞)로 불리웠다. 무공무는 천하평정의 가무로, 재난과 변란을 안정시키는 것을 상징한다. 문덕무는 덕으로 천하를 태평케하는 것을 상징한다. 
    

 

사곡전시실(词曲展室)

중화소악의 기원은 원나라 이전의 아악에서 부터이며, 명대 홍무년간에 이름을 정했다. 주한시기에 예, 악, 가, 무를 일체학 예악규범이 형성되었으며. 이후 역대왕조들이 모두 이 규칙을 따랐다.

 

 

현우전(显佑殿) - 중국고대악률인물기념실(中国古代乐律人物纪念厅)

신악서(神乐署)는 명나라 초기에 건설되었을 때는 신악관(神乐观)으로 불리웠다. 관내 도사들이 운집하였기에 천단도관이라 불리기도 했다. 현우전은 신악서의 주요건축중 하나로, 명나라 초기에는 도사들이 현무대제를 공헌하던 장소였으며, 당시에 현무전이라 불리기도 했다. 명대 말기에 이르러서 현우전으로 개명되었고, 건륭19년에는 도사들을 쫒아내고 그때부터 이곳은 사용되지 않았다. 현재 이곳은 중국고대음악인물전시홀로 사용하고 있다.

 

적소훈생금슬 전시실(笛箫埙琴瑟展室)

중화소악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팔음(八音)'을 갖추는 것이다. 팔음은 8개의 재료로 만들어진 악기로 연주하는 음악으로 팔음악이라고도 부른다. 예를 들면 편종과 편경은 금과 돌의 재료로 만들어진 악기이며 북은 가죽을 사용한 악기다. 전시실에는 피리, 거문고 등 대나무로 만든 악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편종은 음율전시실에 북은 북 전시실에서 볼수 있다.

 



베이징관광국 한글공식사이트     최종수정일: 2015-11-15 18:4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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