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시 관광발전위원회 한글공식사이트
아이디/비번찾기

베이징관광국 공식사이트

차오양먼 (朝阳门,조양문)

-/home/visitbeijingorkr/public_html/mallimg/2015/12/18/1450408870-1562_thumb.jpg

> 차오양먼(朝阳门,Cháoyángmén,조양문) 소개

 

 

(1870년 경의 조양문 남쪽 성벽과 호성하, 성루와 옹성 전루)

조양문(朝阳门, 차오양먼)은 베이징 내성 9대 성문(内城九门)중 하나로, 원나라때는 제화문(齐化门, 치화먼)으로 불리웠으며, 명 정통(正统)년간에 성루, 옹성, 전루를 재건한 후 조양문으로 개명했다. 명, 청나라 양대에 남방의 곡물이 운하를 통해 퉁저우를 거쳐 동편문(东便门) 바깥에 도착한 후, 다시 마차를 이용하여 조양문 내 창고로 운송되었다.

문 안쪽 아홉창고의 식량이 모두 이 문을 통과하여 운송되었으며, 조양문 옹성문 동굴(瓮城门洞)안쪽에 문의 수호신(镇门之物) 격인 '곡식 조각'이 새겨져 있었다. 또, 창고를 채우는 날 같은 경우는, 곡식을 싣은 수레가 끊이질 않았다고 한다. "조양곡삭(朝阳谷穗)"은 남방의 양식이 북쪽으로 운송되어 처음으로 맞이하는 신이었다.

 

(1900년 경 조양문 옹성 안쪽)

 

곡삭 조각은 인근의 양식창고에 보관중이며, 현재 조양문 안쪽에 "녹미창(禄米仓)", "해운창(海运仓)", "신태창(新太仓)" 등과 같은 지명이 남아 있는데, 이들 모두 당시에 양식을 보관하던 창고였다. 

 

(청 건륭15년 1750년의 경성전도에 표시된 조양문 지도)

 

조양문의 형제(形制, 형태와 규격)는 숭문문(崇文门)과 대략 같아서, 너비는 5칸, 전체 너비는 31.5미터, 세로 길이는 3칸, 전체 길이는 19.2 미터, 건축 전체 높이는 32미터다. 전루(箭楼)의 규격 또한 숭문문과 비슷하며, 너비 7칸, 전체너비 32.5미터, 세로 3칸, 전체 통로 길이 25미터다.

1900년, 팔국연합국이 베이징 성을 침공할 때, 조양문은 가장 먼저 공격당하고 파괴된 성문중 하나로, 조양문 전루 건축이 일부 파괴됐다. 하지만 이는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파손이었으며, 주동적인 철거는 1915년부터 시작되었다.

(1900년, 팔국연합군의 공격후에 부서진 조양문 전루)

 

베이징 시내로 들어오는 교통의 요충지로, 조양문은 1915년에 옹성이 1차 철거, 1956년이후 전루와 성루가 완벽히 철거되어, 역사의 그림자로 사라졌다. 1978년, 조양문 자리에 입체교차로가 건설되었다.

현재 조양문은 지하철 2호선과 6호선이 지난다.

(옹성이 철거된 후 1951년 경 조양문 성루 바깥)

 

(현재의 조양문 지역)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금지 베이징관광국 한글공식사이트     최종수정일: 2017-05-18   

> 관련 기사 2

> 소감 한마디 - 여행기링크


2015-12-18 11:31:16
베이징 9대 성문중 5 - 조양문 소개
http://blog.sina.com.cn/s/blog_538fed5d0101l2us.html
점수
5
1
점 수   나의 평가점수 로그인 후 이용하여 주십시오
의 견
링 크 블로그나 관련링크 URL을 입력하여 주십시오
(http://포함주소)
 

개인정보 로그인



> 지금 다른분이 보고있는 정보

> 인기도

> 경험자 (0)

> 관심중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