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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청먼 (阜成门,부성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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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푸청먼(阜成门,Fǔchéngmén,부성문) 소개

 

 

(1870-1875, 부성문 모습)

 

부성문(阜成门, 푸청먼)은 베이징 내성 서쪽담의 남측에 위치한다. 원나라때 명칭은 평칙문(平则门)이었으며, 명 정통4년(正统, 1439년)에 재건한 후, 부성문(阜成门)으로 개명했다. 베이징 서쪽과 왕래하는 문으로, 명청시기 및 후대까지 오랜기간 성내 필요한 석탄을 이곳을 통해 운송했다.

 

(1906년 로구교, 낙타를 이용해 문두구의 석탄을 베이징으로 운송했다.
1916년부터 철도를 이용해 산서성의 석탄을 베이징에 운송할때까지 낙타는 주요 운송수단이었다.) 

 

부성문은 원나라 대도성의 평칙문 자리이며, 명청시기에는 베이징 내성9개문(内城九门) 중의 하나였다.  원나라 지원4년(至元,1267년), 원 세조 쿠빌라이는 금나라 도성자리(金中都城) 동북에 새로 성을 건설하여, 지원22년에 완공하였다. 모두 11개의 성문을 만들었는데, 동서남 세면에는 각각 3개, 북담에는 2개를 만들었으며, 그중 서담의 중간에 위치한 것이 평칙문이었다.

원나라 시절 평칙문에서 궁전방향으로 왕래를 위한 평칙문거리가 있었으며, 거리 북측에는 서성방(西成坊), 복전방(福田坊), 집경방(集庆坊), 대성수 만안사(大圣寿万安寺, 현 묘응사 妙应寺)가, 거리 남측에는 금성방(金城坊), 함의방(咸宜坊), 안부방(安富坊) 등이 있었다.  

원나라 지정29년(至正,1369년), 원순제(元顺帝)는 또 명령을 내려 평칙문을 포함하여 각 성문에 옹성과 호성하 다리를 건설토록 하였다.

명나라는 원나라의 대도성 기초위에 베이징성을 세웠으며, 11개 성문을 9개문으로 변경하였다. 서쪽성벽의 북단거리를 2.5km 단축하고 숙청문(肃清门)을 없앴으며, 남단은 1km 확장하였으며, 나머지는 큰 변동이 없고, 평칙문은 옛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명 정통원년(正统,1436), 내성 9문 성루를 건설하기 시작하여, 정통 4년에 완공하였다. 이때 평칙문은 부성문으로 개명되었고, 성루, 성문, 전루, 옹성, 옹성문이 새로이 건축되었으며, 그 크기는 원나라때보다 높았다.

성루는 3중처마 헐산식 2층 건축이며, 대좌는 사다리꼴형, 성루 전체 건축높이는 35.1미터였다. 그외 전루, 옹성, 옹성문의 형태는 서직문(西直门)과 유사하다.

성내 도로의 이름도 역시 부성문거리로 변경되었고, 길 남측에 순포청(巡捕厅) 등 기관이 있었다. 성밖 관도는 서산으로 향하는 중요통로였다. 청나라때는 명나라의 규제를 그대로 답습했다.

청 건륭52년(乾隆, 1787) 때에 성문과 전루에 대한 비교적 큰 규모의 보수를 진행했다. 부성문은 명,청시기 문두구에서 석탄을 운송해오는 중요 통로였기에, 매문(煤门, 석탄문)이라고도 불리웠다. 1970년대 지하철 공사때에 성루와 부근 성벽은 모두 철거되었고, 호성하 하천은 매몰되었다.

 

 

(1911년 전후 부성문 성루)

 

(1920년 전후 부성문 옹성문, 영국인 Donald Mennie 촬영)

 

(1922-1925 부성문 옹성내부 모습)

(1930년 전후 부성문 바깥 거리모습)

(1955년 부성문 안쪽 거리 모습)

 

현재 부성문 지역은 지하철 2호선이 운행되고 있으며, 베이징의 금융거리(金融街 )가 자리하고 있다.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금지 베이징관광국 한글공식사이트     최종수정일: 2017-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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