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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광후이관 (湖广会馆,호광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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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광후이관(湖广会馆,běi jīng hú guǎng huì guǎn,호광회관) 소개

베이징 후광후이관(北京湖广会馆, 북경 호광회관)은 1807년 건설되었으며, 쉬안우취(宣武区. 선무구역) 후팡차오(虎坊桥, 호방교) 서남쪽 모퉁이에 있다. 동쪽으로는 후팡루(虎坊路, 호방로), 북쪽 가까이에는 뤄마스다제(骡马市大街,라마시다가), 남쪽에는 베이징 공인(노동자) 클럽이 가까이 있으며, 서쪽은 주거단지가 있다.

현재 정확한 주소는 후광루(湖广路) 3호이다. 이 건물은 기둥과 대들보 등 채화로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으며 벽돌 하나하나 빈틈이 없이 정교하게 지어졌으며 담장은 새파란 바다색을 띠고 있다. 또 황궁 내 정원의 화려하고 정교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자못 왕부(봉건시대 왕족의 저택)의 품격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후광 회관은 후난, 후베이(湖南、湖北) 2개의 성사람들이 베이징에서 같은 고향의 사람들과 연락을 주고받던 향우회관으로 건설되었다. 이 회관은 동향 사람들이 기거하거나 회의를 하던 장소로 이용되었으며, 200년이라는 긴 역사를 자랑한다. 현재 베이징 시에 존재하는 유명한 공연 회관 중 하나이며 원래 모습 그대로 복원하여 대외에 개방한 최초의 회관이다.

회관은 청(清)나라 때 고관 명사들이 거주하던 곳이었다. 역사자료에 의하면 청조 건륭(乾隆, 청나라 고종의 연호)과 가경(嘉庆, 청조 인종 때 연호) 시기에 류촨즈(刘权之,유권지),왕제(王杰, 왕걸) 등 대신들이 이곳에 거주하였다. 중국의 위대한 혁명한 손중산 선생도 이곳에 5차례 방문한 적이 있으며 국민당 제1차 대회를 통해 창당을 선포한 곳이 바로 이곳이다. 이후 국민당은 이곳에서 많은 당내 회의를 하였다. 또 탄신페이(谭鑫培,담흠배), 천더린(陈德霖, 진덕림), 경극의 대가인 왕즈쥔(王直君, 왕직군)등 많은 리원(梨园,당 현종이 악공, 궁녀에게 음악 무용을 훈련시키던 곳)계의  저명한 공연 예술가들이 이곳에서 공연을 했다.

후광회관은 화려한 역사를 자랑하고 있으나 오랜 세월 고난의 시절도 있었다. 회관은 점차 원래의 영광을 잃어갔으며 심하게 훼손되어 갔다. 이에 베이징 시 인민 정부는 1984년 5월, 조상이 남긴 귀중한 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후광 회관을 베이징 시 문물 보호 구역으로 정하고 다시 한번 회관의 가치를 확인시켜 주었다.

1986년 12월 베이징 시 정협 상무위원회에서는 옛 회관들을 복원하여 희곡 박물관(戏曲博物馆)으로 이용하자던 베이징 도시 건설계획원 책임건축사 장카이지(张开济, 장개제)선생의 건의가 유관 지도자들에게 받아 드려져 바로 후광 회관을 시찰하였고, 연이어 복원 결정이 내려졌다. 1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각계인사들의 피나는 노력과 여러 사람의 지혜와 힘을 모아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드디어 1996년 4월 베이징 후광 회관은 완공되었다.

같은 해 5월 8일 베이징 후광 회관 대공연장이 대외에 개방되었다. 복원된 공연장의 4개의 벽면은 전문 기술자들의 세심한 고찰과 연구과정을 통해 옛날의 채화 그대로 복원되었으며, 공연무대는 노래나 시처럼 아름다운 치마 모양의 원형 대바구니 모양으로 복원되었으며, 커다란 기둥은 1장 6자 크기의 주련으로 둘러싸 있으며, 상반구절은 “위궐공조종 기상만천 완재동정운몽”(“魏阙共朝宗气象万千宛在洞庭云梦”)이라 적혀져 있고, 하면에는 “강구해무도 궁상일편 의연백설양춘”(康衢偕舞蹈宫商一片依然白雪阳春”)이라 적혀 있다.

관중석은 상하 2개의 층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고색창연한 좌석이 정연하게 배열되어 있어, 관중에게 관람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다. 복원 후 회관은 원형 그대로의 건축 양식을 유지하여 순박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담아냈으며 널찍한 다락방과 화려하게 채색된 기둥과 대들보, 아름다운 오솔길과 같은 풍경은 특유의 고풍스러움과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베이징 남쪽의 아름다운 경치를 만들고 있다.

장기간에 걸쳐 역사적 자료를 모으고 착실한 준비와 기획을 거쳐 1997년 9월 6일 베이징 후광 회관은 베이징 시 100번째 박물관(베이징 시 희극 박물관 北京戏曲博物馆)으로 이름을 올렸다. 후광 회관의 복원은 베이징에 새로이 경관이 뛰어난 장소가 추가되었음을 의미하며 더불어 또 하나의 관광 자원이 개발되었으며, 청소년에게는 애국주의 교육의 장을 마련한 것이기도 하다.

현재 베이징 후광 회관의 대 공연장 및 원창거, 바오산탕, 펑위화이런관(文昌阁、宝善堂与风雨怀人馆, 문창각, 보선당, 풍우회인관)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물관 입구 앞에는 쯔우징(子午井,자우정)이라 불리우는 우물이 있으며 역사 자료에 의하면 이 이름은 자시(0시)와 우시(정우 12시) 사이에는 우물의 물 맛이 달고 기타 시간에는 우물 맛이 쓴 것으로부터 유래했다고 한다.

 우물의 양쪽에는 비석이 세워져 있는데 이원의 이름난 학자 스후이바오(时慧宝,시혜보)와 쉬란위안(徐兰沅,서란원)에 의해 쓰여졌는데 비석에는 이원의 선배가 빈곤한 동료의 묘를 구입하기 위한 과정과 기부금 액수가 적혀져 있다. 복원이 완료된 이후 10년이 지났다. 이 기간 동안 회관의 간부들과 직원들은 중단 없는 노력으로 세계 일류 회관을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다.   

후광 회관은 대외 선전의 문화 진지로 여겨지고 있으며, 국내외 관중들이 중국 희극의 무궁한 매력을 보다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매일 저녁 7시 30분 대 공연장에서는 경극이 시작됨을 알리는 징과 북의 소리가 들린다. 세계 각지의 온 많은 귀빈들은 이곳에서 와 경극을 감상하였다. 공연 도중에 자막을 통해 영문, 일본어 서비스를 제공되며 이것은 많은 세계인에게 좋은 평가를 얻어냈다.  

현재 후광 회관은 개축 과정을 통해하여 전보다 더 웅장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입구 앞에 있는 광장에는 전통극 배우들이 분장에 사용했던 조소품들이 있고 민족 문화의 시대의 숨결이 넘쳐난다. 새롭게 만들어진 전통 문병(대문을 가린 벽)은 외관을 더욱더 고풍스럽고 장엄하게 만들었다. 화려한 대공연장은 국내외 여행객들에게 전형적인 동방의 고전 극장을 제공한다. 이곳에서 관광, 유람, 음식 및 음료, 쇼핑 등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으며, 고도 여행의 명승지로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시장 경제 발전의 속도에 따라 후광 회관 역시 시대의 추세에 적극적인 보조를 맞춰 하드웨어적인 시설을 완비함과 동시에 사업 과정 및 서스비 방면에 중단 없이 개선 발전시켜 점차 세계적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 후광 회관은 문물 고적지이며, 유구한 중국 역사문화의 상징이고 수도의 고전 현대를 결합한 풍모를 대표하며 베이징 시와 함께 특별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낸다.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금지 베이징관광국 한글공식사이트     최종수정일: 2017-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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