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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경팔절 - 옛 베이징 8대 공예품(燕京八绝)

베이징 전설 중에 "연경팔절(燕京八绝)" 이 있다. 연경팔절(燕京八绝)은 경태람(景泰蓝), 옥조각(玉雕), 상아조각(牙雕), 조칠(雕漆), 금칠상감(金漆镶嵌), 화사상감(花丝镶嵌), 궁담(宫毯), 경수(京绣) 8개 공예 분류를 말한다. 이들은 각지 민간공예의 정화를 갖추고 있으며, 청나라시대 중화전통공예의 부흥기에 시작되어, 점차 베이징특색(京作)의 궁중예술이 되었다.


  • 금칠상감(金漆镶嵌)
    중국의 칠기(漆器)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베이징 칠기는 크게 두가지 종류인데, 하나는 조칠(雕漆)이고 다른 하나는 금칠상감(金漆镶嵌)이다. 두 칠기 모두 소박하지만 섬세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베이징 칠기를 대표한다.

    청대에 이르러, 내무부 조판처 소속 42개 작업소 중에 칠기작업소(漆作)가 있었다. 생산품으로는 주로 작은배, 다리, 의장 및 황실과 귀족이 사용하는 일상가구와 기구, 각종 장식품이었다.
  • 옥조각(玉雕)
    옥조각은 길고 오랜 공예발전 역사중, 명청시기에 옥기(玉器)분야에도 고정된 유파가 형성되었다. 남옥작(南玉作)과 북옥작(北玉作)이 대표적으로, 남옥작은 소주, 양주를 중심으로 하며, 북옥작은 북경을 중심으로 하였다.

    청대, 남옥작의 솜씨좋은 공예가들이 대량으로 베이징에 오면서 두지역의 기술과 아름다움이 결합하여 베이징 옥기가 형성되었다.
  • 상아조각(牙雕)
    상아조각은 오래전에는 황실공예로만 불리웠으며 주요 생산품 역시 황실의 조공품으로 만들어졌다. 베이징 상아조각은 여인, 노인, 불상, 기물, 화훼 등으로 성장했다. 초기에 여인 상아조각은 인물 상태변화가 크지 않아 "막대기 사람(棍子人)" 으로도 불리웠다.

    후에 베이징 상아조각은 전통기술의 기초위에서 끊임없이 발전을 하여, 여러조각이 합쳐진 형태의 작품이 출현하였으며, 조각기법상에서도 여러 표현형식을 흡수하여 입체조각, 부조와 투조 등의 기법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였다.

    이는 대형 상아조각예술작품을 창작하는데 조건을 제공하였다. 또한, 옥조각처럼 대형작품에서 상아조각 공예의 최고 표현이 나타났다.
  • 경태람 (景泰蓝)
    경태람은 동태겹사법랑(铜胎掐丝珐琅)으로도 불리우며, 그 유약색이 주로 람색(蓝 파랑, 공작람과 보석람)을 위주로 하고, 또 최초 번창기가 명대 경태년간(景泰年间)이었기에, 경태람이라 이름지어졌다.

    당시 대형 경태람을 가마에 굽는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수량은 크게 늘어났다. 높고 커다란 병풍과 보좌는 높은 기술수준과 큰 난도를 요구한다.

    겹사법랑공예 모방칠기는 일종의 새로운 표현형식이다. 동태겹사법랑 제품의 제조와 무늬장식은 기타 공예분야에서 참고로 하였으나 모방칠기의 효과는 독특하다.
  • 경수(京绣) 베이징 자수
    경수는 비교적 이른 시기에 탄생된 자수 종류중 하나로, 베이징을 중심으로 하여 하북, 천진 등 주변지역에 전파되었다.

    베이징 자수는 비록 북방 민간에서 시작되었지만, 청나라때 특히, 청말민국초기에 소주지역 자수(苏绣)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그외에도 호남,광도, 사천 지역 자수의 영향을 받아, 베이징 자수는 근대에 이르러 모든 장점을 흡수한 으뜸이 되었다.

    역사상 많은 베이징자수는 주로 궁궐 제왕와 황후의 복장에 사용되는 용도로 바쳐졌으며, 이로 인해 베이징 자수는 궁수(宫绣)라고도 불기운다.

    베이징 자수공예는 먼저 금은선을 무늬를 만들고 후에 색선으로 자수를 놓은 방식으로 이러한 자수법은 중국 자수품 중에서 유일무이하며, 각각의 공예에는 황실 풍채와 화려함을 가지고 있어 귀중하고도 진기하다. .
  • 조칠(雕漆) 퇴주공예품
    조칠은 베이징 특유의 공예다. 청대의 조칠공예 문양은 섬세하고 화려하여, 종종 회화, 조각, 칠기장식 공예와 어우러져, 보기드문 명작이 출현하였다.

    조칠은 금속태와 비금속태 두종류로 나누어지며, 전자는 법랑리(珐琅里), 후자는 칠리(漆里)다. 조칠의 염색에는 홍, 흑, 황, 녹 등 여러종의 색채가 있으며, 그중 홍색을 위주로 하기에 조칠은 척홍(剔红)이라 불리기도 한다.
  • 화사상감 (花丝镶嵌)
    화사상감은 세금공예(细金工艺)로 불기리도 한다. 금, 은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각종 보석, 진주를 상감하거나 또는 편직기예를 사용하여 만들어진다.

    화사상감은 두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화사는 금, 은을 실처럼 얇게 잘라내어 둔루(堆垒), 편직(编织) 기법으로 만든 공예품이고, 상감은 얇은 금, 은 조각을 망치질하여 기명(器皿)을 만들고 그후에 도안을 새기고 보석을 끼워넣어 만들어진다.
  • 궁담 (宫毯) 궁궐 담요
    베이징 수공담요 제작기술은 정교하면서도 그 도안이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일찍이 황실전용의 용품이었기에 궁담(宫毯)으로 불리웟다.

    궁담의 제작은 설계, 엮기, 자르기, 정리 네개의 제조절차를 가진다. 공예가가 담요의 무늬도안을 디자인한 후, 담요의 크기에 의거하여 각기 다른 도안에 따라 서로 다른 색의 털실을 사용한다. 그후 도안에 의거하여 날실과 씨실을 교차하는 방법으로 조각을 엮어간다. 즉, 점에서 선으로 다시 선에서 면으로 형성되어 정교한 담요가 조금씩 만들어진다.